Search

변재일 의원, 아시아 국회의원 물 협의회 2대 회장 취임

9개국 23명의 국회의원 회원 참여, 9일 온라인 아시아 국회의원 물 협의회 취임식 및 이사회 개최

- 작게+ 크게

조장훈
기사입력 2020-09-09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시청원구)이 주승용 전 국회부의장의 뒤를 이어 아시아 국회의원 물 협의회 제2대 회장으로 공식 취임했다. 취임식은 9일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아시아 국회의원 물 협의회는 각국의 물관련 입법 및 정책 우수사례 공유, 해결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019년 설립된 아시아 국회의원간 협의기구이다.

 

협의회에는 네팔, 파키스탄, 우즈벡 등 9개국 23명의 국회의원이 회원으로 참여(신규회원 포함)하고 있으며, 물 관련 입법사례, 아시아 물 복지 향상을 위한 연구와 같은 활동을 추진중이다. 사무국은 아시아 물 위원회(회장 박재현(K-water 사장)가 담당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변재일 의원(회장), 임종성 의원(재정관), 박광온 의원, 조승래 의원, 이종배 의원이 대한민국 국회를 대표해 참여하여 대한민국의 물관리 사례를 공유하고 아시아 물 문제 해결을 위한 의원 외교 활동을 펼치고 있다.

 

변 의원은 취임사를 통해 “아시아 물 이슈를 세계에 알리고, 각국의 물 문제 해결을 위한 입법적 지원과 정치적 협력을 촉진”하겠다고 하면서 “대한민국이 가뭄, 홍수 등 어려운 물관리 여건을 극복하고 경제발전을 뒷받침한 경험과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취임식에 이어 아시아 국회의원 물 협의회 제2차 이사회도 개최되었다. 이날 이사회에는 임종성 국회의원, 홍정기 환경부차관, 고영권 제주도부지사, 박재현 K-water 사장(AWC 회장) 등 국내 주요인사를 비롯하여 파키스탄의 Muhammad Afzal Khan 부회장, 네팔의 Surendra Prasad Pandey 부회장, 라오스의 Vilaysouk Phimmasone 의원 등 국내외 인사 30여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했다.

 

박병석 대한민국 국회의장을 비롯해 코로나로 인해 행사 참석이 어려운 로익 포숑 세계물위원회 회장, 샤밀라 나이르 베듀엘 유네스코 사무총장보, 바수키 하디물조노 인도네시아 공공사업부 장관, 밤방 수산토노 아시아개발은행 부총재, 마사미치 코노 OECD 사무총장보는 영상으로 변재일 의원의 회장 취임을 축하하고, 이사회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했다.

 

제2차 이사회에서는 신규회원 가입승인, 아시아 물 위원회-아시아 국회의원 물 협의회 협력방안, 물 문제 해결 프로그램 추진 등 17개 안건이 논의됐다.

 

협의회는 아시아 물 위원회와 협력하여 아시아 물 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을 위하여 가뭄, 홍수 등 재해예방, 깨끗하고 안전한 식수공급 사업 등 “Water Aid Program”을 발굴하여 추진하기로 하였다.

 

변재일 의원은 “이번 이사회는 코로나 사태로 전세계적으로 국제협력이 위축된 상황에서 비대면 방식의 온라인 회의를 통한 성공적 회의 개최 사례로써 의미가 매우 크다”고 하면서 “앞으로도 화상회의 등 비대면 방식 협력을 통해 아시아 국회의원들의 물 간련 입법적 협력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나눔일보 = 조장훈 대표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Copyright ⓒ 나눔일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