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삼천리 자전거가 공개한 '어린이 자전거 구매 팁', 신장 115~130cm 20인치 바퀴

자전거 사이즈는 신장에 맞춰 선택해야, 보호 장구 필수, 안전과 품질 가장 먼저

- 작게+ 크게

강현아
기사입력 2020-07-16

여름 방학을 앞두고 삼천리자전거가 ‘어린이 자전거 구매 팁’을 공개했다.

 


◎안전이 최우선, 안전성과 품질 먼저 확인!

 

내 자녀가 탈 자전거를 고를 때 가장 우선시 할 부분은 바로 안전이다. 안전과 직결되는 자전거의 부품 중 하나는 바로 브레이크. 따라서 자전거를 고를 때는 브레이크가 밀리는 현상 없이 잘 작동하는지 봐야한다. 또한 핸들이 내아이의 손과 잘 맞는지, 아이가 브레이크를 조작하는 데 불편함이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어린이들이 다치기 쉬운 핸들과 체인 등에 다양한 안전장치를 적용 여부도 확인해야한다. 마감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을 경우 어린이들이 상처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마감 부분이 날카롭지 않게 둥근 모양으로 부드럽게 처리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핸들 등 다치기 쉬운 부분은 부상 방지를 위한 어린이 전용 커버가 씌워져 있는지도 살펴보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어린이용 자전거 이므로 공산품 유해물질 안전기준을 통한 제품인지도 확인해야한다.


◎편안한 주행을 위한 자전거 크기, 자녀의 신장 고려해야

 

자전거의 바퀴의 크기는 직접 이용할 자녀의 키에 맞춰서 선택해야 한다. 간혹 성장할 키를 고려해 조금 큰 사이즈의 자전거를 구매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너무 큰 사이즈의 제품을 구매할 경우 손이 손잡이에 잘 닿지 않거나 페달을 굴리기 힘든 경우도 있으므로, 자녀의 신장과 신체 조건을 고려해 제품을 골라야 한다. 


어린이 자전거는 보통 네 종류의 크기로 분류된다. 자녀의 키가 89~100cm라면 14인치, 99~107cm는 16인치, 107~116cm 사이라면 18인치, 115~130cm라면 20인치의 바퀴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평균 신장 수치를 고려한 추천 사이즈이므로 키 외에도 팔과 다리 길이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좋다. 가능하다면 가까운 곳의 대리점에 방문해 시승해보고 아이가 핸들을 잡고 페달을 굴리는데 무리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보호 장구는 필수!  AS 가능 여부도 꼼꼼히

 

만 13세 미만 어린이들은 자전거 이용 시 헬멧 착용이 의무화 되어 있다. 또한 장갑과 무릎 보호대 등 보호 장구도 함께 갖추도록 하자. 헬멧은 부착된 끈으로 고정했을 때 조이거나 느슨하지 않고 큰 흔들림 없이 잘 착용 되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무엇보다 지속적인 점검과 관리가 필요한 자전거의 특성을 고려해, 집 근처 매장에서 정기적으로 AS를 받을 수 있는 브랜드인지 따져보는 것이 좋다. 아이들이 네발 자전거에 익숙해진 후 보조 바퀴를 탈착하거나, 바퀴의 공기 주입 등 자전거 정비를 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AS 가능 여부를 꼼꼼히 살펴보자.

 

삼천리자전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자녀가 안전하게 야외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자전거를 구매하는 부모들이 늘면서 어린이 자전거의 수요가 예년 보다 증가했다”라며 “자녀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사이즈, 안전 장치, AS 이용 편의성 등 주요한 구매 팁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눔일보 = 강현아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Copyright ⓒ 나눔일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