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농촌진흥청,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23호 보급

최신 유전능력평가 결과 반영해 책자‧엑셀프로그램 제공

- 작게+ 크게

최천일기자
기사입력 2018-03-18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농가별 한우 개량 목표에 맞는 정액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23호(이하 길라잡이)’를 보급한다.

 

 

이번 호는 2017년 하반기에 실시한 국가 단위 한우 유전능력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책자와 엑셀 프로그램의 두 가지 형태로 제작했다.

 

길라잡이를 활용하면 한우 암소의 혈통정보로 태어날 자손의 능력과 근친(가까운 품종 사이의 관계) 정도를 미리 확인하고 정액을 고를 수 있다.

 

책자는 2017년 하반기, 2018년 상반기에 정액이 판매되는 보증·후보씨수소 166마리와 암소의 아비 417마리의 교배조합 69,222개를 실었다. 길라잡이 프로그램에는 역대 KPN의 유전능력이 포함되어 있어, 암소의 아비, 외증조부 등 혈통정보를 근거로 암소의 능력을 추정한다.

 

일러두기, 알아보기, 씨수소 유전능력, 암소 혈통에 따른 자손 능력과 근친도 예측치, 씨수소 간 혈연계수 등 총 5개 부분으로 구성했으며 독자들의 이해를 돕도록 그림을 추가했다. 

 

▲  한우교배계획 길라잡이 엑셀프로그램 실행 화면(농촌진흥청 제공)   © 최천일기자

 

지금까지 선발한 한우 씨수소 1,393마리의 정보를 담고 있는 엑셀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약 231만 개의 가상 교배조합 결과를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농가가 미리 입력한 암소 혈통과 현재 정액이 판매되는 씨수소, 직접 보유한 씨수소와의 교배조합으로 자손의 능력과 근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책자는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041-580-3368)로 신청하면 선착순 무료 배포하고, 엑셀 프로그램은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www.nias.go.kr, 연구 활동→농가 활용 프로그램)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농촌진흥청 가축개량평가과 박미나 농업연구사는 “교배계획 길라잡이는 6개월 단위로 씨수소를 선발해 갱신하기에 새로 발간된 책자와 프로그램 사용을 권하며, 이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자손의 능력 예측치는 혈통을 이용해 제공하는 값이기 때문에 실제 태어나는 송아지의 능력과는 다를 수 있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home/ins_news3/ins_mobile/data/ins_skin/i/news_view.php on line 7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Copyright ⓒ 나눔일보. All rights reserved.